한국 사회에서 이른바 ‘친일파 청산’에 관한 논의는 1949년 반민특위 습격사건과 한국전쟁을 경과하면서 일종의 금기사항으로 묶여 있었다. 반공의 명제 아래 사회가 억압적으로 이분법적으로 재편되는 과정에서 친일의 문제는 희석되어 버렸다. 그러다 1980년대 후반 사회민주화의 진전과 아울러 막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외국인 노동자와 장애인 노동자는 노동소외계층의 대표적인 전형이다. 그렇다면 노동소외의 의미는 무엇일까? 여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노동소외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 노동소외
소외(alienation)는 사회학적 의미를 갖
Ⅰ. 개요
가족의 의미에 대해 형태적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혈연을 강조한다. 이는 협의의 가족개념으로 서구사회에서도 고전적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의 인류학자 머독(Murdock)은 가족을 “주거를 공히 하고 경제적 협동과 출산으로 특징 지워지는 집단”이라고 규정하였다. 그것에는 사회
민족자결주의의 원칙을 한국에도 적용해 달라고 정의와 인도의 이름으로 호소한다면, 미국 등이 이를 적극 후원해 줄 것이라고 강한 기대를 품고 있었다.
Ⅱ. 3.1운동의 전개과정
3·1운동의 전개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누어진다. 제 1단계는 민족대표 33인 혹은 48인이 운동을 기획·준비하고 3월 1일
민족의 고통을 함께 느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함.
- 동학군의 패퇴 후 홍주 의병에 참가
- 의병활동이 실패로 끝나자 고향을 떠남.
2. 민족의 앞날을 고민하는 승려
- 1899년 21세에 강원도 설악산 백담사에 안착하여 승려 생활을 시작
- 절뿐만 아니라 러시아, 만주 등지를 돌아
판결 뒤 24시간 전에 사형시켰으며 고문 흔적을 없애기 위해 경찰이 시신을 탈취해 화장시킴, 같은 해 유신독재에 강력히 도전하던 장준하가 경기도 약사봉에서 목 뒤쪽을 타격받아 사망
▶ 1976 거금의 외화를 이후락으로 하여금 스위스은행 등에 빼돌리고 유신독재 유지를 위해 미국 정치계에 뇌물을
민족은 열거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큰 범위로는 흑인, 백인, 황인으로 같은 인종임에도 불구하고 민족이 다르다는 이유로 갈등은 불거진다. 그 원인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다양하다.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이유와도 얽혀있다. 또한 같은 역사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지
, 한국의 독립을 실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처음부터 알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 자결주의에 의해서 우리의 자결권을 행동으로써 주장하고, 또 국제적으로 호소할 수 있다고 확신하여 독립 만세운동의 선두에 섰다는 것은 그 절규가 그만큼 고귀하고 위대한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대한제국을 병합하고, 통감부를 조선총독부로 바꾸었다.
2) 식민지 수탈의 시작
일제는 조선의 경제 구조에 있어서도 식민지 수탈에 적합하도록 새로이 짜 나갔다. 조선의 경제를 일본의 자복주의 발전에 보조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한반도를 인본 자본주의의 상품 시작으로 바꾸는 한편, 자신들의
민족사적 실체는 무엇인가. 이런 개념들은 '친일파'로 상징되는 민족반역자와 잇닿아 있다. 그러나 친일파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친일파가 주인이 되어 설쳐온 분단구조의 엄혹성 때문에 친일파 문제에 대한 발표는 물론 연구도 없었다. 그러면 해방이후까지 우리 정치사에서 끊